안녕하세요. 오늘은 팔꿈치 통증을 겪으면서 치료하고 있는 과정에 대해 저의 경험담을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3달 전부터 팔꿈치가 아팠습니다. 엘보 문제일까, 관절 문제일까 생각하고 있었어요. 병원에서 이두건염 진단을 받았고, 발생 원인은 전혀 생각하지 않았던 어깨가 문제였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저의 진행 중인 치료과정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팔꿈치가 아프게 된 계기와 진행과정
저는 평소 헬린이지만 취미로 웨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한날 EZ 바 바벨컬을 하는데 이두근 쪽에 뜨끔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무게가 1RM의 50~60% 정도밖에 되지 않는 다소 가벼운 무게에 뜨끔하는 게 의아했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며칠 쉬면 낫겠지 하는 마음으로 뒀는데 석 달이 지나도록 통증이 사라지지 않더라고요.
제가 느낀 통증의 특징은 일상생활을 할 때는 통증이나 무리가 없는데, 무게가 가해지면 팔꿈치 접히는 부분에 기분 나쁜 통증이 느껴졌어요. 풀업을 하거나, 덤벨 컬을 하거나 팔꿈치가 외회전 된 상태에서 하중이 가해지면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반대로 친업을 하거나 내회전 된 상태에서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았어요.
통증의학과의 진단
두 달이 지났을 때까지 낫지 않아서 통증의학과에 방문했습니다. 이두건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두근이 과하게 수축되면서 이두근이 전완근과 만나는 지점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일어나는 거라고 설명해 주셨어요. 통증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근육이완제와 물리치료만 받고 추후 계속 아프면 다시 오라고 하셔서 그날은 물리치료만 간단히 받고 돌아왔어요.
한 달이 더 지나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조금씩 심해지는 것 같아서 재차 방문했습니다. 이두건염인 건 마찬가지였지만 통증이 계속 됐기에, 이번에는 이두근에 포도당 주사를 놓아 이두근을 풀어주는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도수치료를 받기로 하고 물리치료사 선생님을 뵀는데, 물리치료사 선생님이 제 몸을 여기저기 훑어보시더니 전방활주증후군이라고 하셨어요.
원인과 치료과정
물리치료사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신 원인은 이랬습니다.
- 몸이 어깨를 중심으로 좌우 불균형이 심함
-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말려있는데 이는 라운드숄더가 아니라 전방활주증후군임
- 대흉근과 이두근이 과하게 수축되어 있고, 등과 후면어깨가 너무 경직되어 있음
- 전방활주증후군 상태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면서 어깨 관절이 정상적으로 회전하지 못하고 후면어깨의 빈 공간이 막혀있음
- 대흉근과 이두근이 수축된 상태에서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반복하다 보니 이두근에 무리한 하중이 가해졌고, 이두근이 만나는 끝지점(팔꿈치)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생긴 거라 함
※ 라운드숄더와 전방활주증후군의 차이는?
- 라운드숄더는 양쪽 어깨와 머리가 앞으로 튀어나와 전방으로 쏠려있는 자세. 반면 전방활주증후군은 어깨의 머리(상완골)가 어깨 관절 내에서 정상적인 위치에 있지 않고 앞으로 튀어나와 통증과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상태.
이걸 해결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치료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해 주셨어요.
- 수축된 대흉근과 이두근의 이완
- 후면에 경직된 광배근과 견갑 및 후면 어깨 풀어줌
- 후면어깨의 지근을 강화하여 어깨가 정상적인 위치에 있을 수 있는 강화운동 실시
- 웨이트의 잘못된 자세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운동자세 교정
- 이두건염의 염증 및 통증 완화
잘못된 운동 자세와 일상생활 습관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 거라 도수치료는 일시적인 해결책이고 기존에 잘못하고 있던 습관을 바꿔주지 않으면 계속 문제가 발생할 거라고 말씀하셨어요.
도수치료는 회당 10만 원이었고 40분 동안 진행되었어요. 실비가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실비처리하면 80% 환급되어 자기 보담금은 회당 2만 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 보험 계약 사항에 따라 달라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실제로 얼마가 지급되는지는 치료가 마무리되면 다시 포스팅해 볼게요.
일단 경직되어 있는 대흉근과 이두근을 이완시키고, 후면 광배근과 후면 어깨를 눌러서 풀어줬습니다. 안 좋은 오른쪽은 누르는데 너무 아팠어요. 왼쪽과 비교하면 오른쪽은 너무너무 아프더라고요. 30분 정도 계속 풀어주면서 설명을 해주셨고, 10분가량은 후면 어깨를 강화하기 위한 운동을 진행했습니다.
치료를 받고 나니 앞으로 튀어나와 있던 어깨가 원래 위치로 돌아가는 신기한 경험을 했어요. 다만 선생님 말씀은 이건 마사지로 인해서 일시적인 현상인 거고, 운동을 하거나 일상생활을 하면 다시 앞으로 튀어나올 거라고 하시네요. 후면 어깨를 강화시켜 주고, 전면 근육을 완전히 풀어주면서 운동습관도 바꿔줘야 하는 거라 시간이 오래 걸릴 거라고 하셨어요.
추후 진행과정
일단 도수치료는 주 1회마다 받기로 했습니다. 광배근이 너무 경직되어 있으면 어깨뿐만 아니라 목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실제로 저는 일자목이라 목을 자주 삐끗하거든요.)
전방활주증후군에 좋은 스트레칭과 근육 강화 운동을 알려주신 데로 자주 연습을 하면서 웨이트 자세도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알려주셔서 그대로 적용해서 해보려고 합니다.
헬린이 수준이라 아직 중량을 제대로 치지도 못하지만 중량을 늘리고 몸을 키우는 것보다 안 다치면서 꾸준히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걸 최우선으로 두고 있어서 운동 욕심은 조금 내려놓으려고요.
전방활주증후군에 좋은 운동과 스트레칭은 추후에 진행하면서 또 어떤 차이가 있는지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방활주증후군은 컴퓨터를 많이 하는 직장인과 웨이트 운동을 취미로 하는 분들께 잘 생길 수 있는 문제라고 합니다. 어깨 통증이나 팔꿈치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쉰다고 다 낫게 되는 것이 아니니 근처 정형외과나 통증의학과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우리는 건강하기 위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지 몸의 비대칭으로 문제를 야기하기 위해서 운동하는 게 아니니까요.
치료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진행 후기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